열왕기상


 본서는 본래는 상하의 구분이 없었다. 저자로는 예레미야로 보며, 사무엘서의 연장으로 솔로몬 왕 시대의 사건들과 그를 계승하는 유다와 이스라엘의 왕의 역사이다. 왕상은 솔로몬의 통치와 그후에 분렬된 왕국의 배경과 유다와 이스라엘의 열왕과 엘리야의 사역이 다루어진다. 책명은 ‘왕들’이란 뜻의 ‘멜라킴’(םיכלמ)으로 되어 있다. 이 책의 기록 시기는 BC 562년 여호야긴의 복권 이후 제 1차 포로 귀환 이전까지의 약 25 년간의 일이다. 기록의 목적은, 선민 이스라엘의 흥망 성쇠의 여부가 하나님 말씀에 대한 순종과 불순종 여부에 달려 있음을 보여 주며, 여호와께 대하여 충성과 헌신과 진실한 회개를 지님으로 얻게 될 흥왕을 제시하고, 역사 속에서 어떻게 ‘다윗의 언약’이 이어져 가는가를 보여 준다.


  1장 : 아도니야의 왕위 찬탈의 음모와 솔로몬 왕의 즉위

 1- 4. 다윗이 나이 많아 젊은 처녀를 데려와 수종들게 하나, 동침은 아니함.

 5-10. 아도니야의 반역 음모에 요압과 아비아달이 관여함. 제사장 사독과 브나야 선지자 나단과 시므이와 레이는 다윗 편에 섬.

11-14. 나단이 밧세바에게 아도니야의 배반을 말하여 그러한 일을 막도록 요청하고,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자신도 증거하겠다고 함.

15-21. 밧세바가 다윗에게 자초지종을 말하며, 자신의 아들 솔로몬이 왕이 되게 할 것을 간청하고, 그렇지 않을 경우에 자신의 처지가 죄인으로 전락될 것을 호소함.

22-31. 선지자 나단도 밧세바가 말한 자리에 잇따라 동석하여 솔로몬이 왕이 될 것을 여호와의 사심으로 맹세하여 왕이 될 것을 상기시키고, 밧세바는 다윗에게 절함.

32-37. 사독, 나단, 브나야를 불러 솔로몬이 왕이 되는 즉위식을 가지매 브나야가 아멘하며, 솔로몬이 더 크게 되기를 기원함.

38-40. 솔로몬이 기혼에서 기름을 부어 왕이 됨에 저들이 환호하고, 무리의 소리로 인해 땅이 갈라지듯 함.

41-53. 아도니야가 요나단의 방문을 맞아 경위를 듣고 놀라 두려워하며 제단 뿔을 잡고 솔로몬에게 자기를 죽이지 않게 맹세를 원하매 솔로몬은 그가 선한 사람이 되면, 죽이지 않기로 하고 집으로 보냄.


  2장 : 다윗의 유언과 죽음, 요압과 시므이의 숙정

  1- 9. 다윗의 유언 3가지

    ① 하나님 여호와의 명을 지켜 형통함을 얻을 것.

    ② 요압이 행한 일과 시므이가 행한 일에 대한 처벌을 명함.

    ③ 길르앗 바르실래의 아들들에게 은총을 베풀어 나의 상에 참여할 것.

10-12. 다윗이 다윗성에 장사되고, 솔로몬이 왕권을 물려받아 견고히 섬.

13-18. 아도니야가 밧세바에게 솔로몬에게 말하게 하여 아비삭을 자신의 아내가 되어 달라는 요청을 드리매 밧세바가 이를 수락함.

19-25. 모친 밧세바에게서 아도니야의 요청을 들은 솔로몬은 요청 자체가 잘못됨을 지적하고, 브나야를 보내어 죽임.

26-27. 부친 앞에서 행한 공덕으로 제사장 아비아달은 죽이지는 않고 직위를 파면하여 제사장 가계가 사독에게로 옮겨 감.

28-35. 다윗의 명을 받아 요압이 브나야에 의해 죽게 되어 요압의 자손에게 죄과가 돌아가고, 다윗과 그 자손에게는 평강이 주어짐. 브나야가 요압을 대신하여 군대 장관이 되고, 사독이 아비아달을 대신하여 제사장이 됨.

36-38. 왕은 시므이에게 예루살렘에서만 운거하여 살 것을 명하고, 기드론을 건널 시는 죽음을 맞을 것을 예고하매 시므이는 그리 하겠다고 승락함.

39-46. 시므이의 종이 아기스에게로 도망간 소식에, 시므이가 그를 찾으러 갔다 온 보고를 왕이 듣고 왕의 약속을 위반한 악한 일로 인하여 죽음의 벌을 브나야로 하여금 집행케 함. 이런 일련의 일들로 인해 솔로몬의 위가 견고해 짐.


  3장 : 솔로몬의 지혜로운 재판

 1- 3. 솔로몬이 애굽 왕 바로와 인연을 맺어 딸들을 다윗성에 두고, 궁과 성전과 예루살렘의 성이 필역되기를 기다림. 이 때에 솔로몬은 하나님을 사랑은 하나 산당에서 제사하며 분향하는 것을 용납했음.

 4-15. 기브온 산당에서 일천 번제를 드릴 때에 하나님이 나타남. 그 때에 솔로몬은 주의 백성을 다스릴 지혜를 구하매 하나님께서 지혜도 주고, 부와 영광을 주어 그의 날을 길게 할 것을 말함. 그리고 왕은 여호와의 언약궤 앞에서 번제와 수은제를 드리고, 모든 신복을 위하여 잔치를 베풀음.

16-28. 창기의 집에서 태어난 두 아들 중 죽은 아이와 바꿔치기 한 일에 대한 송사를 받고, 원래의 어미에게로 돌려주는 어진 판단에 온 백성들이 왕을 두려워하며,왕에게 하나님의 지혜가 있음을 인정함.


  4장 : 솔로몬의 신하들 열거와 솔로몬의 지혜의 풍성함

 1- 6. 솔로몬 왕이 등극하여 내각을 개편함 - 제사장 아사리아, 엘리호렙과 아히야는 서기관, 여호사밧은 사관, 브나야는 군대장관, 사독과 아비아달은 제사장, 아사리아는 관리장, 사붓은 대신, 아히살은 궁내대신, 아도니람은 감역관(국민에게 부역이나 노역을 감독하는 관청)이 됨.

 7-19. 열 두 행정 구역 설정 - 각기 관장들은 왕과 왕실을 위하여 한 달씩 식물을 예비함. 열 두 관장의 이름은 벤훌, 벤데겔, 벤헤셋, 벤아비나답, 바아나, 벤게벨, 아히나답, 아히마아스, 후새의 아들인 바아나, 여호사밧, 시므이, 게벨이 각기 자기 고유의 지역을 관장함.

20-28. 솔로몬 왕국의 번영의 단면 - 인구의 증가와 풍족한 생활을 영위하며, 주위의 나라들이 조공을 보내 와서 평화의 시대를 맞이하여 군대가 증강하고, 먹을 것이 풍족함을 얻음.

29-34. 솔로몬에게 지혜와 총명과 또 넓은 마음을 주어 그의 지혜가 모든 사람들을 뛰어나 그가 남긴 잠언과 노래와 식물학, 생물학에 대한 해박한 지식을 들으러 사람들이 몰려옴.


  5장 : 성전의 건축 준비

 1- 6. 솔로몬이 히람에게 신복을 보내어 다윗의 청원이었던 성전 건축에 대한 협력을 의뢰하여 백향목을 베어 오게 하고, 왕은 이 일에 대한 삯을 지불하겠다 함.

 7-12. 히람이 솔로몬의 제의에 기꺼이 응하며, 나무를 준비하여 보낼 곳에 보내고, 자신에게는 궁전을 위하여 식물을 달라고 요청하여 약조를 맺음.

13-18. 이스라엘에서 역군 3만과 담군(무거운 짐을 나르는 자) 7만, 돌을 뜨는 자는 8만, 역사를 통할하는 자는 삼천 삼백 명을 두고, 솔로몬과 히람의 건축자와 그발 사람이 전의 기초석과 재목과 돌들을 갖춤.


  6장 : 성전 신축

 1- 1. 솔로몬의 성전 건축 역사의 시작은 출애굽 480 년인 왕 재위 4년 2월임.

 2-10. 성전 규모는 장이 60 규빗, 광이 20 규빗, 고가 30 규빗이며, 낭실의 장은 20 규빗, 광은 전 앞에서부터 10 규빗이며, 전에는 불박이 교창(햇빛이 잘 들어올 수 있도록 안쪽보다 바깥쪽이 더 좁게 만들어진 창문) 이 있고, 성소와 지성소의 벽에 연접하여 있으며, 다락들이 마련되었으며, 골방들이 구비됨. 다락은 하층, 중층, 상층으로 되어 있고, 광은 각기 다섯, 여섯, 일곱 규빗이며, 전의 벽 바깥으로 돌아가며 턱이 있고, 골방 들보들도 연결되어 있으며, 돌은 뜨는 곳에서 채석된 것으로, 전 역사에는 연장 소리가 들리지 않은 상태에서 만들어지고, 문은 오른 편에 사닥다리로 오르게 되어 있으며, 전의 재목은 백향목임.

11-13. 성전 건축 시에 여호와의 말씀이 들려 옴 - 법도를 따르고 율례를 행하며 계명을 지키므로 다윗에게 한 말을 이룰 것이며, 이로 인하여 하나님이 저희 가운데 거하며 저들을 버리지 않을 것임.

14-22. 전의 안 벽 곧 마루에서 천장까지의 벽과 전 마루는 백향목과 잣나무로, 전 뒤편의 마루와 천장은 백향목으로 내소인 지성소를 만듦. 외소의 장은 40 규빗, 전 안에 입힌 백향목에는 박과 핀 꽃을 새김과 돌이 없으며, 전 안에 내소가 있고, 내소의 장은 20 규빗, 광 20 규빗, 고가 20 규빗이며, 정금으로 입히고, 백향목 단에도 금이며, 외소와 내소도 모두 금으로 입힘.

23-28. 그룹의 설치 - 감람목으로 고가 5 규빗, 그룹의 날개의 길이가 5 규빗, 날개에서 날개 끝까지의 길이는 10 규빗임. 날개가 펴진 상태로 이 벽에서 저 벽으로 닿았고, 두 날개는 전의 중앙에서 서로 닿음. 이는 내소 안에 예비됐음.

29-36. 내외소 사면 벽에는 그룹들과 종려와 핀 꽃 형상이 새겨 있으며, 내외 전 마루에는 금으로 입힘. 내소(성소의 내부)의 문은 감람목으로, 문에는 그룹과 종려와 핀 꽃을 새기고, 금으로 입히며, 그룹과 종려도 금으로 입힘. 외소(성소의 바깥부분) 의 문도 감람목으로 문설주를 만들고, 문짝들이 서로 접혀지게 되었으며, 그룹과 종려의 핀 꽃을 새기고, 금을 입힘. 안 뜰은 돌 세 켜와 백향목 판자 한 켜로 만듦.

37-38. 성전 건축 완성은 7 년 6 개월 걸림. 솔로몬 재위 4년 시브월 봄(4 월, 5 월경)에서 제 11 년 불 월(10, 11 월)에 완성됨.


  7장 : 궁정 건축과 성전의 기구 마련

 1- 8. 솔로몬의 궁에 대한 건축이 13 년만에 완성됨. 레바논의 나무로 장이 100 규빗, 광이 50 규빗, 고가 30 규빗, 기둥 들보가 모두 백향목으로 되었고, 기둥 앞에 낭실이 있으며, 섬돌(오르내리는 층계) 이 마련되어 있고, 심판을 위한 보좌의 낭실을 만들어 그곳의 마루를 백향목으로 입힘. 솔로몬의 거할 궁은 뒤편 다른 뜰에 장만함.

 9-12. 궁의 안팎은 모두 귀하고 다듬은 돌로 척수대로 톱으로 켠 것들이며, 기초석과 처마까지와 외면(바깥 뜰) 에서 큰 뜰까지 다 그러하며 백향목으로 되었음.

13-22. 솔로몬 궁의 책임자는 히람으로 그의 모계는 히브리인이며, 아비는 두로 사람으로 놋점장임. 히람은 놋 일에 지혜와 총명과 재능이 구비된 자로 놋기둥 둘을 만들음. 고는 18 규빗이며, 각기 12 규빗되는 줄을 두룰 만 함. 기둥에는 기둥 머리가 꼭대기에 있고, 머리의 고만도 5 규빗이며, 머리를 위하여는 바둑판 모양의 얽은 그물과 사슬 모양의 땋은 것으로 만들고, 머리에 일곱으로 하며, 기둥은 두 줄 석류로 그물 위에 둘렀고, 기둥의 머리도 그리함. 기둥 꼭대기의 머리는 백합화 모양으로 머리의 공같이 둥근 공으로 석류 이백 줄을 짓고, 이 두 기둥은 전의 낭실 앞에 야긴(그가 세우신다) 과 보아스(그의 능력으로) 란 이름으로 우편과 좌편에 마련함.

23-26. 바다(물대야) 의 규모와 제작 모습 - 직경이 10 규빗으로 둥근 형태로, 고는 5 규빗, 주위는 30 규빗 줄이며, 가장 자리 아래에는 박(박과에 속하는 호리병 박으로 일년생 식물로 넝쿨과 큰 잎으로 더위를 피해 주기도 한다) 이 매 규빗에 10 개씩 박혀 있으며, 박은 두 줄로 부어서 만들고, 열 두 소(힘과 부요를 상징하는 상징물로 신적 이미지를 나타내는 돌출 부분) 가 받쳤으며, 각기 동서남북 방향으로 향하고, 바다의 두께는 한 손 넓이만 하며, 그 가는 백합화의 식양으로 盞가와 같이 만들고, 바다는 이천 밧의 물을 담음.

27-39. 받침의 수는 열로, 매 받침은 장이 4 규빗, 광이 4 규빗, 고가 3 규빗이며, 받침의 사면 옆 변죽 가운데 판이 있고, 변죽 가운데 판에는 사자와 소의 그룹이 있으며, 사자와 소 아래에 화환 모양이 있고, 받침에 네 놋바퀴와 놋축이 있으며, 네 발 밑에 어깨 같은 것이 있어 그것은 물두멍 밑 편에 부어 만든 것이고, 화환이 그 옆에 있으며, 받침 위로 한 규빗되게 내민 것의 면은 직경 1 규빗 반의 반원형으로 우묵하고, 반대편에는 아로새긴 것이 있으며, 핀은 네모지고, 바퀴가 옆 판 밑에 있으며, 축이 받침에 연하여 있고, 바퀴의 고는 1 규빗 반으로 바퀴의 제도는 병거와 같이 축과 테와 살과 통이 부어 만든 것으로 받침 네 모퉁이에 어깨 같은 것 4개가 있으며, 각기 받침과 연하여 있고, 받침 위에 둥근 테두리가 있으며, 버팀대와 옆 판들이 받침과 연하여 있고, 빈곳을 따라 그룹과 사자와 종려나무가 새겨 있으며, 사면으로 화환 모양이 있음. 물두멍의 수는 10 개로 각기 40 밧을 담으며, 직경이 4 규빗임. 열 받침 위에 물두멍이 하나씩 있고, 받침 다섯이 각기 좌우편에 있으며, 우편 동남에 바다가 있음.

40-47. 물두멍과 부삽과 대접들이 제조되고, 이에 따른 기둥 줄과 기둥 꼭대기의 공 같은 머리 둘과 머리를 가리우는 그물과 그물들을 위하여 받든 것으로 기둥 위를 가리우게 하는 석류 400 개와 열 받침 받침 위의 물두멍 바다와 그 아래의 열두 소와 솥과 부삽 대접들이 빛난 놋으로 제조되며, 이것들을 굽는 장소는 숙곳과 사르단 사이의 차진 흙으로 부어 만듦. 이곳의 기구의 놋 중수는 측량할 수 없으리 만큼 많음.

48-50. 솔로몬이 만든 여호와의 전 기구로, 금단 진설병의 금단 내소 앞에 좌우로 다섯씩 두 정금 등대와, 금꽃과, 등잔과 등잔의 불집게, 대접, 대접의 불집게, 주발, 숟가락, 불을 옮기는 그릇, 지성소 문의 금 돌쩌귀와 외소 문의 금 돌쩌귀를 제조함.

51-51. 여호와의 전을 위하여 모든 기구를 만들어 전 곳간에 간수함.


  8장 : 성전 봉헌식

 1- 4. 솔로몬이 여호와의 언약궤를 시온에서 옮기기 위하여 장로와 지파의 두목을 예루살렘으로 소집하고, 제사장들이 궤를 멤.

 5-11. 이스라엘 회중이 수많은 양과 소로 제사를 드리고, 그곳에 마련된 그룹들의 모습과 제사장이 성소에 나올 때 구름이 전에 가득한 여호와의 영광이 임함.

12-21. 솔로몬이 성전 건축으로 인하여 주께 말씀하시어 온 회중을 위하여 축복을 베풀며 하나님께 대하여 송축하고, 자신이 성전을 건축하게 된 배경을 설명함.

22-26. 솔로몬이 여호와의 단 앞에서 하나님께 대한 종들에게 언약을 지키시고 은혜를 베푸심에 대하여 간증하고, 자신의 부친 다윗에게 하신 말씀의 은혜를 확실히 해 줄 것에 대한 간청을 올림.

27-30. 자신의 기도를 들어 달라는 간구와, 종과 주의 백성들이 이곳을 향한 기도의 간구에 들으시고 죄를 사하여 달라 함.

31-32. 범죄하므로 이웃에게 맹세시킴을 받고, 다시 주의 단 앞에서 맹세한 자에 대하여 하나님께 공의를 부탁함.

33-34. 주의 백성이 주께 범죄하여 적군 앞에서 패하고, 다시 돌아와서 간구하는 자들에 대하여 저들을 용서하여 주실 것에 대한 간구를 드림.

35-36. 주께 범죄하여 하늘로부터 비를 받지 못할 때에, 저들이 죄를 인정하고 기도하여 저들의 죄를 사하시고, 저들이 마땅히 행할 일과 저들의 땅에 비를 내리게 하여 주실 것에 대한 간구.

37-40. 땅에 기근과 온역이나 곡식이 시들거나 재해가 임하고 외적의 침입 질병이 있을 때에, 저들이 마음의 재앙을 깨닫고 기도하여 저들을 사하여 줄 것을 간구하여 저들이 항상 주를 경외하겠다고 함.

41-43. 이방인들이 주께 대한 광대한 이름과 베푸신 구원의 소문을 듣고 이 전을 향하여 기도할 때에도 저들의 간구를 들어주어 하나님을 경외하도록 하실 것임.

44-45. 주의 백성들이 적국으로 더불어 싸울 때에도 저희의 기도를 들어 줄 것을 간구함.

46-53. 범죄하여 적국에 포로로 끌려가서 고통을 받다가 저들의 죗과를 돌이켜 악을 시인하여 기도할 때에도 저들이 하나님의 구원받은 택한 백성임을 기억하여 저들의 기도를 들어주실 것을 요청함.

54-61. 솔로몬의 기도가 마칠 때에 온 회중을 위하여 축복을 하며, 저들이 얻은 태평에 마음을 주께로 가게하고, 하나님의 보호하심이 있도록 저들이 여호와 하나님이 됨을 알기를 바라며, 저들이 진정으로 하나님이 가까이 하고 진정한 백성이 되도록 마음을 하나님과 완전히 화합하여 완전케 하여 법도와 계명을 지킬 것에 대한 당부를 드림.

62-66. 여호와의 전 낙성식으로 인한 희생을 드림 - 화목제 희생으로 소 2,200, 양 12만, 번제, 소제, 감사제의 기름이 충만하여 14 일간 축제를 베풀고, 8 일 후에 백성들이 돌아가며, 온 백성들이 기뻐하고 마음을 즐거워함.


  9장 : 다윗 언약의 반복과 솔로몬의 성읍, 국고성과 마병의 성들의 건축

 1- 9. 여호와께서 성전 건축이 완성된 후에 그의 간구를 들었다고 하시며, 이곳 성전에 나의 눈과 마음이 항상 있을 것을 말하고, 법도와 율례를 지킴으로 왕위를 견고케 할 것이며,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이 전이라도 버린 바 되고, 이스라엘도 주위로부터 속담거리가 되리라 하시며, 그 까닭을 물음에는 저들이 답하여야 함.

10-14. 여호와의 전과 왕궁이 20년만에 완성하고, 갈리리 땅의 성읍 20을 히람이 얻어 갔으나 준 성읍에 대하여 불평하여 가불(무가치한) 이라 이름 지으며, 금 일백 이십 달란트를 왕에게 보냄.

15-22. 솔로몬은 게셀과 벧호론과 국고성과 병거성과 마병의 성들을 건축하고, 예루살렘과 레바논과 다스리는 땅에서 건축하고자 하던 모든 곳들에 역군으로 건축하게 함.

23-23. 성전 건축 감독 500명.

24-24. 솔로몬이 바알의 딸들을 위하여 밀로(‘채운다’는 뜻으로 취약한 부분을 흙과 돌로 채워 세워놓은 성채) 를 건축함.

25-25. 솔로몬을 위하여 쌓은 단 위에서 해마다 번제와 감사제를 드리고 여호와의 단에 분향하므로 전 역사가 마쳐짐.

26-28. 에시온 게벨에서 배를 만들고, 히람이 익숙한 사공들과 종을 솔로몬에게 보내며, 금 420 달란트를 오빌에서 가져감.


 10장 : 스바 여왕의 방문

 1-10. 스바 여왕이 솔로몬을 찾아와 시험하여 답하지 못하는 말이 없으매 그가 건축한 건물과 식물과 신하들이 옹위하여 있는 모습과, 여호와의 전에 오르는 층계를 보고 정신이 현황하여 들은 바 소문보다 더한 사실에 찬탄하여 솔로몬의 하나님을 송축하며, 금 120 달란트와 향품과 보석을 선사함.

11-13. 백향목과 보석을 배로 운반하여 와서 여호와의 전과 왕궁의 난간을 만들고, 노래하는 자를 위하여 수금과 비파를 만들며, 왕은 스바 여왕에게 물건들을 주고 본국으로 돌아감.

14-22. 세입금의 중수가 금 666 달란트와 금으로 된 방패 200개, 금 방패 하나에 금이 600 세겔이며, 작은 방패 300개를 만들고, 방패 하나에 금 삼 마네이며, 모두 레바논 나무 궁에 둠. 상아로 된 보좌에 금으로 입히고, 보좌에 층계가 마련되고, 보좌 뒤엔 둥근 머리 앉은 자리에는 팔걸이, 팔거리엔 사자가 서 있으며, 여섯 층계 좌우편에 12개의 사자가 있고, 마시는 그릇 모두가 금이며, 레바논 나무 궁의 그릇도 모두 정금이고, 다시스 배로 3 년에 한 번씩 금과 은 상아 잔나비와 공작을 실어 옴.

23-25. 솔로몬의 재산과 지혜가 천하 열왕보다 커서 천하가 다 그의 지혜를 듣고 얼굴을 보려고 예물들을 가지고 옴.

26-29 솔로몬이 병거 1400, 마병 12000명을 병거성에 두고, 예루살렘 왕에게도 두며, 은이 돌같이 흔하고, 백향목은 평지의 뽕나무 같게 많이 심으며, 말들이 애굽에서 사들여 오며, 병거 하나의 값은 은 600 세겔, 말은 150 세겔임. 이를 헷 사람과 아람 왕들에게 판매함.


 11장 : 솔로몬의 타락과 솔로몬의 대적자들(하닷,르손,여로보암)의 등장과 솔로몬의 죽음

 1- 8. 솔로몬이 바로의 딸 이외의 모압, 암몬, 에돔, 시돈과 헷 여인을 아내로 맞이하여 하나님의 분부하심을 저버리고 후비(왕비) 가 칠백, 빈장(후궁) 이 삼백으로 각기 여인들의 출신 나라의 각 신들을 향하여 분향하며 제사를 드림.

 9-13. 솔로몬의 마음이 하나님을 떠남으로 이에 진노하시고, 그의 왕위를 신복에게 빼앗기게 될 것을 선언하심.

14-22. 하나님은 에돔 사람 하닷으로 하여금 솔로몬의 대적이 되게 하시며, 하닷이 요압의 복수를 피하여 바로로부터 은총을 얻고 자신의 고국으로 돌아갈 것을 진언함에 대한 사연을 소개함.

23-25. 르손이 솔로몬의 대적이 되게 하신 사연으로, 그는 다윗의 환란을 피해 수리아 왕이 된 자임.

26-40. 솔로몬의 신복, 느밧의 아들 여로보암이 왕을 대항하여 일어남. 여로보암은 실로 사람 선지자 아히야를 만나 하나님께서 그를 통하여 하실 왕의 역사를 전해 들으며, 그가 여호와의 뜻에 합당한 생애를 살 것을 부탁하고, 잠정적으로 다윗의 왕자에 해를 선고하시매 솔로몬이 여로보암을 죽이려 하여 애굽 왕 시삭에게로 피신하여 왕이 죽기까지 있음.

41-43. 솔로몬의 모든 기록이 그의 행장(왕이나 국가의 행사에 관한 기록 문서) 에 기록되며, 이스라엘 40년의 통치가 마감됨. 솔로몬은 그 부친 다윗의 성에 장사되고, 아들 르호보암이 왕이 됨.


 12장 : 왕국의 분열(르호보암과 여로보암)

 1- 5. 르호보암이 세겜에서 왕이 되고자 하매 여로보암이 무리를 보내어 저를 불러 솔로몬이 저들의 멍에를 무겁게 한 일에 대하여 시정하면 섬기겠다고 제안하고, 3일 후에 다시 오라 하여 백성을 보냄.

 6-11. 르호보암이 선친 왕의 노인들과 의논하여 교도할 방법을 물으매 백성의 종이 되어 저희를 섬기고 좋은 말로 대답할 것을 종용하나, 왕은 오히려 왕의 자신을 따르는 소년들에게 물어 어리석은 대답을 듣게 되고, 왕이 그릇된 선택을 하여 백성들을 더욱 무겁게 하여 징치할 것에 대한 답을 들음.

12-15. 르호보암이 어리석은 답변을 따라 시행하므로 아히야가 말씀하신 바가 응함.

16-20. 온 이스라엘이 왕을 대적하여 저와 관계가 없음을 알리고 장막으로 돌아가며, 유다 사람들은 그래도 르호보암을 왕으로 모셨으나, 온 이스라엘은 르호보암의 역군의 감독인 아도니람을 죽이고, 왕은 급히 예루살렘으로 도망가며, 대신 여로보암이 이스라엘의 왕이 됨. 이 때에 유다 지파만이 끝까지 다윗의 집을 좇음.

21-24. 르호보암이 다시금 군사를 모집하여 유다 족속과 베냐민 지파를 모아 18만으로 싸우게 하려 하나, 하나님은 스마야를 통하여 동족살생을 위한 전쟁을 중지함.

25-33. 여로보암이 에브라임 산지에 세겜을 건축하고, 다시 부느엘을 건축하여 다윗의 집으로 돌아가려 하나 그가 예루살렘 여호와의 전에 제사를 드릴 때에, 그들이 반역할 것을 두려워하여 금송아지를 만들어 신으로 삼아 벧엘과 단에 줄 것을 계획하여 백성들이 죄를 짓게 하고, 보통 백성으로 제사장을 삼아 8월 15일을 절기로 삼아 제사를 드리며, 벧엘에 쌓은 단에 올라가 분향을 드림.


 13장 : 하나님의 사람이 여로보암에게 될 일을 예언함과 늙은 선지자의 하나님의 사람에 대한 부당한 대우

 1-10. 여로보암이 단에 서서 분향할 때에, 하나님의 사람이 단을 향하여 여호와의 말씀을 아뢰기를 다윗의 집에 요시야가 태어날 것이며, 그가 하는 일에 대한 일의 열거로 예조로 단이 갈라지며, 그 위에 있는 재가 쏟아질 것을 말하고, 여로보암이 단에 손을 펴서 잡으라고 하매 손이 말라지며, 다시 여호와께 은혜를 구하여 다시 선하게 기도하라 하매 이를 행하여 이전 상태가 되고, 왕이 그를 상대로 예물을 준다 함을 정중히 거절하며 다른 길로 돌아감.

11-19. 벧엘에서 한 늙은 선지자가 그의 아들들로부터 하나님의 사람이 벧엘에서 되어진 일을 보고 받고 뒤쫓아 만나 자신의 집으로 돌아와 음식 먹을 것을 요청하매 처음에는 불응하나, 자신도 선지자라고 하며 천사가 한 말이라고 속여 자신의 집으로 초대하여 음식을 먹게 함.

20-32. 하나님의 말씀이 유다에게서 온 선지자가 이르기를 하지 말아야 할 행위에 대한 보복으로 죽음을 당할 것을 시사하고, 떡을 먹고 떠날 때에 사자가 덮쳐 그를 죽이며, 늙은 선지자는 그의 죽음이 여호와의 말씀을 어긴 하나님의 사람이라는 주변의 평판을 듣고 슬픔을 애도하여 아들들에게 자신이 죽으면 장사하여 뼈를 함께 둘 것을 부탁하고, 그가 벧엘과 사마리아 성읍을 상대로 향한 예언들이 반드시 성취되리라고 말함.

33-34. 여로보암의 계속적인 스스로 짓는 죄악으로 그 집이 사면에서 끊어짐.


 14장 : 여로보암 집에 대한 심판과 르호보암의 유다 통치

 1- 5. 여로보암의 아들 아비야가 병들매 그의 아내를 변장을 시켜 실로로 가게 하여 선지자 아히야에게 물품을 가지고 가서 장차 될 일에 대하여 물음. 여호와께서는 아히야에게 대답할 말을 미리 주심.

 6-16. 변장하여 찾아오는 르호브암의 아내를 상대로 여로보암에게 고할 말로, 그가 하나님의 말씀을 청종하지 않고 하나님의 노를 격발한 일로 인하여 집에 재앙을 내려 집을 쓸어버릴 것을 알리며, 집으로 가도록 명함. 그가 집에 들어 설 때에 아이가 죽을 것이며, 이 아이만 묘실에 들어가고, 여로보암의 집이 끊어지게 될 것을 말함. 그의 죄는 아세라 목상을 만들고 이스라엘로 범죄케 함이다.

17-20. 여로보암의 자녀가 선지자 아히야의 예언대로 죽고, 여로보암이 20 년간 왕이 되었다가 죽은 뒤에 아들 나답이 왕이 됨.

21-24. 르호보암이 41세에 유다 왕이 되어 17년을 예루살렘에서 치리하나, 그가 범한 죄로 여호와의 노를 받았으며, 그도 아세라 목상을 만들고, 남색하는 일 따위의 가증한 일을 행함.

25-28. 르호브암 왕 5년에 애굽 왕 시삭이 예루살렘을 치러 오매 여호와의 전의 보물과 왕궁의 보물과 솔로몬의 금 방패를 빼앗기고, 대신 놋 방패로 왕궁 문을 지키게 됨. 방패의 사용을 왕이 여호와의 전을 출입할 때만 사용하고, 시위소(경호실) 에 도로 가져다 놓음.

29-31. 르호보암과 여로보암 사이에 늘 전쟁이 임하고, 르호보암이 죽은 후에 아들 아비얌이 왕이 됨.


 15장 : 유다의 아비얌, 아사 왕의 즉위와 이스라엘의 나답, 바아사가 왕이 됨

 1- 8. 아비얌이 예루살렘에서 3 년을 치리함. 그의 행위가 온전치 못하였으나, 하나님 여호와께서 저에게 등불을 주어 후사가 되게 하여 아사가 대신 왕이 됨.

 9-15. 여로보암 제 20년에 아사가 유다 왕이 되어 41 년을 치리함. 아사의 행적은 남색하는 자들을 추방하고, 우상숭배를 근절하며, 태후의 위를 폐하고, 우상을 찍어서 기드론 시냇가에 불사름. 아사 왕은 일평생 동안 여호와 앞에 온전하여 부친의 것과 자기의 것을 구별하여 여호와 전에 바쳤으나 산당은 아주 없애지 못하였음.

16-22. 아사와 바아사 사이에 전쟁이 있음과, 바아스 왕이 유다를 치려 할 때에 아사 왕이 아람 왕 벤하닷에게 예물을 보내어 저들로부터 이스라엘 왕 바아사를 물리쳐 줄 것을 부탁하여 지원을 받아 주위의 땅을 치매 바아사는 라마 건축하는 일을 중단하고 디르사에 거하며, 아사는 유다에 영을 내려 그곳의 목재를 가져다가 게바와 미스바를 건축함.

23-24. 아사가 늙어 발에 병이 들어 열조와 함께 자고, 여호사밧이 왕이 됨.

25-32. 여로보암의 아들 나답이 이스라엘의 왕이 되어 악을 행하매 아히야의 아들 바아사가 저를 죽이고, 대신 바아사가 왕이 되어 여로보암의 집을 멸절하여 아히야로 말씀하신 바가 성취됨.

32-34. 바아사가 디르사에서 이스라엘 왕으로 24년을 치리하였으나 악을 행하여 이스라엘로 범죄케 함.


 16장 : 이스라엘의 왕으로 엘라, 시므리, 오므리, 아합이 왕이 됨

 1- 4. 하나니의 아들 예후가 바아사를 꾸짖어 그의 행한 죄악된 일로 여호와께서 저를 쓸어 버려 그가 죽어 개가 먹고, 들에서 죽은즉 공중의 새가 먹겠다고 함.

 5- 7. 바아사가 디르사에 장사되고, 아들 엘리가 왕이 됨. 이에 하나님께서 바아사의 악행으로 여호와의 노를 격동하여 집을 치신 바가 됨.

 8-14. 엘리가 왕이 되나 그의 방탕으로 장관 시므리가 모반하여 정권을 탈취하고, 바아사의 온 집을 멸하므로 선지자 예후로 하여금 말씀한 모든 것들이 이루어짐.

15-20. 시므리가 디르사에서 7일 동안 왕의 행사를 하다가 군대 장관 오므리가 반역하여 왕궁에서 불로 소사되고, 악한 일로 인하여 죽음을 맞음.

21-28. 이스라엘이 둘로 분리되어 반은 디브니를 좇고 반은 오므리를 좇으나, 오므리 세력이 디브니를 거세하여 6 년간을 통치하여 사마리아 성을 건축함. 오므리는 악을 행하여 여호와의 노를 격발케 하다가 열조와 함께 죽어 사마리아에 장사되고, 아합이 왕이 됨.

29-34. 아합의 행적으로 사마리아에서 20 년간 이스라엘을 다스리며, 그가 악으로 더욱 기승을 부려 시돈의 딸 이세벨을 왕후로 삼고, 바알과 아세라 목상을 세워 하나님이 노를 발하며, 그 시대에 히엘이 여리고를 건축하다가 맏아들과 맡째 아들을 차례로 잃음.


 17장 : 엘리야와 사르밧 과부

 1- 7. 엘리야의 등장과, 아합에게 수년 동안 우로가 없을 것을 말하고, 엘리야는 요단강 그릿 시내 가에 숨어 까마귀로 먹이를 얻어다 먹으며, 땅에 비가 내리지 않아 시내가 말라 버림.

 8-16. 사르밧 과부에게 가도록 지시를 받아 여인을 만나 먹을 것을 요청하매 그녀가 지니고 있던 마지막 남은 음식으로 작은 떡을 만들어 자신이 먼저 먹고, 남은 것으로 식구들을 위하여 먹게 하므로 통의 가루가 다하지 아니하고 여러 날 먹게 됨.

17-24. 여인의 아들이 죽게 되어 엘리야에게 찾아온 이유를 묻자, 엘리야는 여호와께 부르짖어 과부를 위하여 간구하고, 그 아이 위에 몸을 엎드리어 기도하여 살아날 것을 간구하매 일어나게 된다. 여인은 엘리야를 가리켜 “하나님의 사람이요, 당신의 입에 있는 말씀이 진실하신 줄 아노라”고 시인함.


 18장 : 갈멜산의 대결

 1- 6. 여호와의 말씀이 3년에 엘리야에게 임하여 아합을 만날 것을 지시함. 이 때에 아합은 궁내 대신 오바댜를 불러 물 근원으로 가서 꼴을 먹으며, 말과 노새를 살릴 궁여지책으로 두 사람이 두루 길을 나누어 가게 됨.

 7-15. 오바댜가 엘리야를 만나자 엘리야는 자신이 있는 곳을 왕에게 말할 것을 전하나, 오바댜는 엘리야가 어디론가 사라지면 자신의 생명에 위해가 따를 것을 염려하매 엘리야는 자신이 직접 나타나겠다고 말함.

16-19. 오바댜가 아합을 만나 사실을 고하매 아합이 엘리야를 만나러 가다가 엘리야를 보며 그를 상대로 ‘이스라엘을 괴롭게 하는 자’ 라는 물음에 그는 아니라고 하고, 왕 자신이 재앙의 원인임을 말한다. 엘리야는 이사벨의 상에서 먹는 바알의 선지자 450인과 아세라의 선지자 400인을 갈멜산으로 모으도록 명함.

20-24. 선지자들이 모이고, 엘리야는 백성들에게 나아가 저들이 머뭇거림에 대하여 나무라며 하나님과 바알을 믿는 믿음의 결단을 촉구하나, 백성들이 아무 답이 없자 두 송아지를 가져오게 하고, 하나는 각을 뜨고 나무 위에 불을 놓지 말며, 하나도 그리하여 각기 저들의 믿는 바의 신의 이름을 불러 응답하는 신을 가리도록 하자는 제안에 백성들이 옳다고 말함.

25-29. 먼저 바알을 따르는 자들에게 기회를 주어 저들의 신의 응답을 기다리게 하나 아무 응답이 없음.

30-40. 엘리야가 여호와의 응답을 기다리기 위한 제반 조처를 취하여 무너진 여호와의 단을 수축하여 열 두 돌을 취하고, 여호와의 이름을 의지하여 돌로 단을 쌓으며, 단으로 돌아가서 도랑을 만들고, 송아지의 각을 떠서 나무 위에 올리며, 통에 물을 가득 채우기를 세 번하여 물이 가득하게 되고, 저녁 소제 드릴 때에 하나님께 기도하여 불이 내려 모든 것들을 태워 버려 하나님을 나타내며, 바알 선지자들을 잡아 기손 시내에서 모두 죽임.

41-46. 엘리야가 아합에게 큰 비의 소리를 알리고, 엘리야는 갈멜산 꼭대기에 올라가 기도하여 사환에게 바다 편을 바라보라고 명하시매 비가 없다는 보고를 여섯 번이나 아뢴 후에 일곱 번째에 다시 가라 하며, 그 때에 사람의 손바닥만한 작은 구름이 일어남에 대한 보고를 받고 아합에게 급히 내려가도록 명한다. 말이 끝나자마자 즉시 아합은 이스르엘로 가고, 여호와의 능력이 엘리야에게 임하여 이스르엘 입구까지 아합 앞으로 달려감.


 19장 : 호렙산에 엘리야가 도달함, 하사엘(아람), 예후(이스라엘), 엘리사에게 기름 부음

 1- 8. 이세벨에게 위의 사실이 보고되어 사자를 보내어 엘리야를 살해하려 하매 엘리야는 자신의 생명을 보호하기 위해 브엘세바로 도망가고, 다시금 광야로 들어가서 로뎀 나무에 앉아 죽기를 간구하나, 천사의 도움으로 숯불에 구운 떡과 물로 원기를 차리고, 사십 주야를 행하여 호렙산에 오름.

 9-14. 여호와의 말씀이 엘리야에게 임하여 이곳에 있는 이유를 묻고, 그의 답변을 들으며, 다시 그를 여호와의 산에 서라고 하시고, 여호와의 크고 강한 바람으로 바위를 부수는 장면을 보여 주시나 바람이나 지진이 아닌 세미한 소리로 그에게 알리고, 이곳에 서 있는 엘리야를 상대하여 물어 그의 고백을 들으심.

15-18. 엘리야에게 광야로 돌아가 다메섹에 이르러 하사엘에게 기름을 부어 아람 왕이 되게 하고, 예후에게도 기름을 부어 이스라엘 왕이 되게 하며, 엘리사에게도 기름을 부어 선지자가 되게 할 것을 전달받음. 하사엘의 칼을 피한 자는 예후가, 예후의 칼을 피한 자는 엘리사가 죽일 것을 명하고, 그 중에서 바알에게 무릎 끓지 않는 7천 명을 남겨 두시겠다고 하심.

19-21. 엘리야가 엘리사를 만나고, 엘리야는 자신의 겉옷을 그 위에 던지며, 엘리사는 그의 부모를 만나 인사들 드린 후에 엘리야를 따를 것을 요청하매 그렇게 하라 하고, 엘리사는 소 한 겨리를 잡아 소의 기구를 불사르며, 고기를 취하여 잡고, 고기를 삶아 백성들에게 먹게 하며, 엘리사는 엘리야에게 수종을 들음.


 20장 : 아합이 벤하닷과의 싸움에서 승리하였으나 벤하닷의 거짓 회유책에 휘어말려 심판을 선고받음

 1-12. 아람 왕 벤하닷이 군대를 몰고 이스라엘을 에워싸매 사자들을 보내어 항복을 요청함. 아합 왕은 처음에는 순수히 응하나, 아합 왕이 장로와 백성들로부터 저들의 제안을 듣지 말라 하매 전달을 받은 왕이 격노하여 군사를 풀어 진을 배설함.

13-15. 한 선지자가 아합에게 저들 앞에 선 큰 무리를 상대로 저희 손에 붙여 하나님이 여호와인 줄 알게 하겠다 하심. 이 싸움에 소년들 232인과 방백 7,000명으로 접전을 벌림.

16-21. 벤하닷의 군사가 참패하여 왕은 마병과 함께 도망가고, 이스라엘이 대 승리를 얻음.

22-25. 선지자가 이스라엘 왕에게 저들이 치려 옴을 예견하여 군비를 더욱 강화하도록 경고하며, 아람 왕은 저들과 평지에서 접전을 벌릴 것을 왕의 신하들이 획책함.

26-30. 벤하닷과 이스라엘의 군사 배치의 숫자에서 이스라엘은 열세를 면치 못하였으나, 하나님의 사람이 이스라엘 왕에게 일러 준 말로 큰 군대를 저들에게 붙이겠다 하시고, 7 일을 대전하던 중, 접전하여 하루에 아람 보병 십만이 죽으며, 남은 자는 아벡으로 도망가고, 벤하닷도 도망하여 성읍 골방에 숨음.

31-34. 아람 군사들이 이스라엘에게 나아가 항복하여 생명을 살려 줄 것을 간구하매 벤하닷을 오게 하여 저와 더불어 약조를 맺어 풀어 줌.

35-43. 선지자의 무리 중 한 사람이 여호와의 말씀으로 그 동무에게 자기를 치라 하였으나 거절하매 그가 사자로 죽음을 맞을 것을 예고하여 죽음. 여호와는 아합 왕을 상대로 이 사실을 현장에서 보게 하므로, 자신의 행한 일이 죽일 포로를 놓여 줌으로 인하여 자신의 생명이 죽어야 함을 깨닫게 하심.


 21장 : 아합과 나봇의 포도원

 1-10. 아합이 나봇의 포도원을 탐내어 그것을 자신에게 줄 것을 요구하나, 나봇은 하나님께서 금하신 자신의 유업이라고 설명하여 왕의 마음에 근심을 가지게 하매 이세벨이 이 사연을 듣고 왕을 위하여 즐거워하게 하시며, 아합의 이름으로 편지를 쓰고 인을 쳐서 나봇과 함께 사는 장로와 귀인들에게 보내어 금식을 선포하고, 나봇을 백성 중에 높이 앉힌 후에 비류로 하여금 저를 돌로 죽이게 함.

11-16. 성에 사는 장로와 귀인들이 이세벨의 지시대로 행동을 옮긴 후에 사실을 통보하여 아합으로 하여금 그것을 취하여 내려가게 함.

17-26. 여호와의 말씀이 엘리야에게 임하여 아합을 만나 그에게 당할 것으로, 미래에 나봇과 동일한 죽음으로 개들이 그의 몸의 피를 핥을 것을 말하자 아합이 엘리야를 자신의 적으로 간주하고, 왕은 그에게 자기를 찾았느냐고 확인하여 물으며, 엘리야는 그를 찾는 이유를 제시하고, 하나님께서 그에게 악한 행위로 인한 결과를 이세벨과 동일하게 받을 것이라고 선고함.

27-29. 아합이 선지자의 말씀을 듣고 회개의 표식을 보이고, 그가 나타낸 회개로 하나님은 저가 받아야 할 재앙을 아들의 시대에 내릴 것을 연기하심.


 22장 : 미가야의 예언대로 길르앗 라못에서의 패전과, 아합의 죽음과, 여호사밧의 유다 통치와 아하시야의 이스라엘 통치

 1- 4. 아람과 이스라엘 사이에 전쟁이 없는 평안을 3 년을 지낸 후에, 여호사밧이 이스라엘 왕에게 내려갈 때에 이스라엘 왕이 길르앗 라못을 아람 왕에게서 취하여야 할 일에 협조를 물어 여호사밧에게 간구함. 왕은 저의 제안에 동의하고 있다.

 5- 6. 여호사밧이 이스라엘 왕에게 먼저 여호와의 말씀이 어떠한지 물어 보도록 권유하매 왕은 선지자 400인에게 의향을 물어 주께서 그 성을 왕의 손에 붙이겠다고 대답함.

 7- 9. 여호사밧이 물을 만한 선지자를 찾던 중에 이스라엘 왕은 미가야를 소개한다. 그가 흉한 예언만 한다고 하면서 이스라엘 왕이 미워한다고 하나, 여호사밧은 그런 말을 말라 하며 속히 그를 오게 하라 함.

10-17. 모든 선지자가 예언하는 자리에 시드기야도 철로 뿔들을 만들어 이것들로 아람 사람을 찔러 진멸하도록 여호와께서 명하셨다고 하고, 왕으로 승리를 쟁취하여 길르앗 라못으로 올라가라 하매 미가야에게도 좋은 말로 왕에게 말할 것을 요청하나, 여호와께서 그를 통해 이루실 일을 고함.

18-23. 이스라엘 왕이 여호사밧에게 미가야의 할 일을 다시 확인시키고, 미가야는 왕으로 하여금 여호와의 말씀을 듣게 하며, 아합을 꾀어 길르앗 라못에 올라가 죽게 하는 일에 한 영이 거짓말하는 영으로 모든 선지자의 입에 있게 하겠다고 하심.

24-28. 시드기야가 미가야의 뺨을 치며 “여호와의 영이 언제 네게 말씀하였느냐?”고 응수하매 미가야는 그가 숨는 날에 볼 것을 말하나, 이스라엘 왕은 미가야를 잡아 옥에 가두어 고생의 떡과 물을 먹임.

29-36. 이스라엘과 유다가 길르앗 라못으로 올라가서 여호사밧은 변장하고, 이스라엘 왕은 왕복을 입고 진중에서 참전 중, 아람 왕은 표적을 왕에게로 향하여 여호사밧을 떠나 이스라엘 왕의 갑옷을 쏘아 병거 가운데서 죽게 되며, 병사들은 “각기 성읍으로, 각기 본향으로 가라” 고 외침.

37-40. 왕이 죽어 시체로 사마리아 성에 장사되니 개들이 병거의 피를 핥고, 아합이 죽어 아하시야가 왕이 됨.

41-44. 여호사밧은 35세에 왕이 되어 25 년을 왕의 자리에 앉음. 그는 여호와 보시기에 정직한 생애를 살았으나 산당은 폐하지 못하였고, 이스라엘 왕과는 더불어 평화롭게 지냈음.

45-50. 여호사밧의 선한 정치적 업적으로 남색하는 자를 쫓아내고, 그의 행적은 다시스의 선척을 제조하여 오빌로 금을 취하여 보내었으나, 배가 파선되어 아하시야가 자신의 종과 함께 가도록 요청하였으나 여호사밧은 허락하지 않았음.

51-53. 아합의 아들 아하시야가 사마리아에서 2 년간 왕이 되어 이스라엘을 다스리나 악을 행하여 여호와의 노를 격동케 하고, 그 아비의 온갖 행위같이 하였음.